주식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주식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하는 방법



부동산 뿐만아니라 주식에도 청약이라는게 있는데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IPO, 기업공개라고도 하는데요. 한 회사의 주식이 코스피 / 코스닥 시장에서 거래되려면 해당 거래소에 그 회사의 주식을 상장시켜야 합니다. 


이때 하는 것이 공모주 청약입니다.





비상장 기업이 증시 상장 전에 주주를 공개 모집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증시 상장 전, 시장에서 가격이 제대로 형성되기 전에 거래가 이루어져 일반적으로 공모주 가격은 일반 매매가 보다 가격적인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기본적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주식거래용 계좌개설이 필요합니다. 


주식거래용 계좌개설 본인이 관심있는 기업의 상장을 주관한 증권사를 파악하고, 해당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합니다.


요즘 핫 이슈되고 있는 sk바이오팜은 주간사가 NH투자증권이라고 합니다.

해당 기업을 상장한 증권사의 계좌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NH투자증권 계좌가 없다면 개설해야 합니다.

 

국내에서 상장을 주관하는 BIG 3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므로 관심이 있다면 미리 챙겨두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계좌를 만들고 다른 계좌를 또 만드려면 20일 이후에 만들수 있으니 대형 증권사 계좌는 미리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모주 청약은 공모주 일정 확인 ≪증권사 계좌 개설 ≪투자설명서 분석≪ 청약 신청≪ 환불금 정산≪ 상장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다음으로 공모주 청약을 위한 공모주 일정 확인이 필요합니다.


38 커뮤니케이션( www.38.co.kr )이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 

접속하시면 공모주 청약일정을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관심 가는 공모주의 주간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주를 체크했다면 이후 투자설명서 분석을 해야 합니다.



투자설명서 분석은 DART 전자공시시스템의 해당 기업 투자전략보고서를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dart.fss.or.kr )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투자설명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투자 설명서는 청약 기일 일주일 전후 발행된다고 합니다.


-> 공모가 확인≪의무보유확약 확인≪ 자금 사용목적 확인 ≪공모 희망가액 확인

 


마지막으로 공모주 청약 신청과 환불금 정산을 하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지 분석이 끝났으면 MTS나 HTS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증거금입니다.


공모주 배정방식은 내가 입금한 금액만큼의 주식수가 산정이 되고, 경쟁률에 따라 배정받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청약에서 1주의 주식을 얻으려면 증거금이 꼭 있어야 하는데 증거금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증거금=공모가*청약경쟁률*청약증거금률(0.5) 」



일반적으로 개인에게는 총 증거금의 50%만 증거금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보통 1주의 주식을 위해선 《공모가*청약경쟁률*0.5》 한 값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공모가가 20000원이고 공모주 청약을 1000주 사고 싶으면 증거금은 20000*1000주=2천만원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증거금의 50%만 내면 되기 때문에 이 경우, 증거금 1천만원을 준비하면 됩니다.


보통 청약 종료 후 영업일 기준 3일뒤에 배정받은 주식금액 외 남은 금액을 환불해주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