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국민의 힘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적극 지원하고, 가덕도와 일본 큐슈를 잇는 한일해저터널을 적극 검토할 것이다"라는 김종인 위원장의 발언이 현재 큰 이슈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사죄하지 않는 역사관과 국민들의 감정이 현재 한일해저터널에 관심에 쏠리고 있어 한일해저터널 이란 무엇이고 왜 찬성과 반대가 극명하게 갈리는지를 확인해보세요.
1.한일해저터널 이란
한일 해저 터널 건설은 일본 규슈의 가라쓰시와 부산을 연결하는 약 230 킬로미터의 터널을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이 터널이 통과되면 700 킬로미터의 고속 자기 부상 열차로 1 시간이면 부산과 일본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은 통일교회 문 회장이 처음 제시하여 추진한 것으로 1981 년에 시작된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낙후된 부산 지역의 경제 문제가 되었고 북한 문제나 시베리아 횡단 철도와 연결되어 국가 경제 문제가되었습니다. 현재 한일해저터널에 대한 국민 여론은 한일 해저 터널을 뚫는 것은 배신 행위 또는 이적 행위라는 의견이 많으며, 일본만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현재 김종인 위원장이 부산 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악화된 국민의 힘에 대한 민심을 얻기 위해 한일해저터널을 이슈로 몰고 있다는 여론과 더불어 지금 당장의 부산 경제를 살리는데 목표를 두고 이를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2.한일해저터널 찬성 이유
1)지역 균형 발전
2)동북아 복합 교통망 구축을 위해 양국 간 협력 관계 구축 필요성
3)물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
4)동북아 차원의 상생 평화 체제를 구축할 수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5)한일 해저 터널을 연결 하면 시베리아 횡단 철도를 뒤에 연결 및 설치하더라도 북한의 개방과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3.한일해저터널 반대 이유
1)경제 효과가 낮음
2)일본의 이익 증대
3)만약 통일이 되면 아시아 고속도로의 중심이 부산-파리, 부산-모스크바가 아니라 도쿄-파리, 도쿄-모스크바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부산은 단순히 경유지로 머물 가능성이 높다.
4)이 터널을 통해 거쳐가는 기차가 한국의 고속철도가 아닌 일본 신칸센 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5)물류 리더가 부산에서 일본으로 넘어갈 위험이 있습니다.
6)페리 등 국제 해상 승객 수 측면에서 부산과 일본을 오가는 경우 횟수가 급격히 저하될 수 있습니다.
결론
사실 한일 해저터널은 1970년대 무렵 이미 일본과 한국 사이에 오간 얘기입니다. 한국이 아니라 특히 일본에서 희망하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이언주 후보가 말한 것도 일본 자본금이 90%, 한국이 10%를 대는 형식으로 약 100조원 규모 사업입니다.
일본에서 대부분의 자본금을 댄다는 것이 무슨뜻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에게 훨씬 이익이 된다는 뜻입니다. 일본에서 육로로 차들이 바로 한반도를 거쳐 대륙으로 갈 수 있다고 할 때 부산은 패싱도시가 됩니다.
부산은 환적 항구로서도 세계2위의 항만입니다. 일본으로 건너가는 물량들도 많은데 그런 항만으로서의 입지 기능을 결정적으로 타격을 주는 해저터널이 될 수 있습니다. 일본은 해저터널이 완성되면 섬나라가 아니라 대륙국가의 일부가 되는 셈입니다. 따라서 일본입장에서는 엄청나게 희망하는 일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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